HOME

이것, 놓치면 혈압, 심장, 신장 등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!

작성자 : 관리자 조회수 : 975


이것은 바로, 체내 수분 입니다. 





Q. 언제 신경써야 할까요?


* 과도한 운동, 야외활동, 더위과도한 사우나 시 : 과도한 땀의 배출은 수분과 전해질의 소실을 초래합니다.

* 장시간의 여행 : 비행기 내의 건조한 환경은 탈수와 관련된 다양한 증상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.

* 과도한 음주 : 알코올의 이뇨작용은 탈수와 관련된 다양한 증상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.








Q. 체내 수분(체액)은?






체액은 체중의 45~80% 가량을 차지합니다. 

비율은 성별이나 나이, 지방 함량에 따라 다릅니다. 그 중에서도, 소아의 경우 체액 비율이 70~80%로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어 탈수 시 그 위험성이 더욱 커집니다.








Q. 체액과 전해질



체액의 각 부분은 삼투압이 300mOsm/L H2O로 일정하게 평형을 유지합니다.

체액에는 많은 물질들이 녹아 있는데, Na+, K+, Cl-, HCO3- 와 같은 전해질이 대부분입니다.

특히, 전해질은 우리 몸에서 수분 및 pH 조절, 근육 및 신경의 기능 조절 등을 담당하고 있어, 우리의 몸은 이러한 전해질과 체액의 항상성(homeostasis)을 통해서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있게 됩니다.





* 나트륨(Na) : 체내의 수분 조절

* 칼륨(K) : 근육 및 신경 관계에 작용

* 칼슘(Ca) : 신경 자극의 전달, 혈액 응고

* 염소(Cl) : 체내의 각 조직에 산소 공급







Q. 탈수와 경구수분보충제



인체가 필요한 수분보다 적은 양의 수분을 공급받아, 체중의 1% 이상의 체액의 소실된 상태를 탈수(Dehydration)이라고 합니다.

원인은 설사 및 구토, 고열, 땀 및 소변량의 증가 등 다양하게 있을 수 있으며

탈수가 오면 일반적으로 갈증, 구갈, 피로, 두통, 근육경련, 피부 건조 등의 증상이 오게 됩니다.

심한 경우, 혈압과 심장, 신장, 뇌기능 등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.









따라서, 탈수는 적절한 대처 및 예방이 필요한 증상이며, 이 때 간편하고 효과적인 경구수분보충제탈수 교정에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.